스토리텔링 이원화

[전문가칼럼] 스토리펀딩이란?

스토리펀딩 전문가 이원화의 스토리펀딩 완전 뽀개기

작성일 : 2018-12-10 18:42 작성자 : 이원화 칼럼니스트

 

스토리 펀딩이란, 스토리와 펀딩의 합성어로. 이야기(사업구상, 제품소개, 기업소개 등)를 통해 초기자본을 확보하는 투자방식이다. 여기에 스토리 펀딩을 기획한 창작자 는 펀딩 모금액, 사용처를 명시하고 이를 이행할 책임이 있다. 창작자의 스토리 펀딩에 펀딩을 하는 투자자들은 스토리에 동의하고 공감하는 경우 펀딩에 동참한다. 보통 스토리 펀딩은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방식과 소셜 펀딩 (social funding) 으로 분류가 된다.

 

 

스토리 펀딩의 역사는 기업이 정부지원 혹은 다른기업의 투자를 희망할때 PPT를 통한 발표가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PPT를 통해 자신의 기업소개와 제품소개, 사업설명 등을 하여 정부지원 이나 기업의 투자를 얻어내곤 한다, 위 형식의 스토리 펀딩은 소수의 인원이 큰규모의 자산을 투자하는데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에 따내기가 어렵고, 도전하는 것 조차 쉽지가 않다.

 

하지만 현재에 들어와 기업 혹은 정부 가 아닌 개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투자금을 모집하는 '스토리 펀딩' 의 개념이 시장에 나타나며 아이디어와 샘플, 스토리텔링만 준비가 되어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졌다.

 

스토리 펀딩을 이해를 못한 독자를 위해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제품을 제작하기 전 샘플과 이야기만으로 예약판매가 가능하다, 아이디어가 있지만 시장에 뛰어들기 두렵다, 혹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스토리 펀딩으로 시작하면 된다. 샘플만 제작하여 스토리텔링을 하면 시장의 반응과 동시에 예약판매가 가능하다.

 

이러한 스토리 펀딩을 기업이 이용할 때 좋은 점은 초기 시장조사 필요 없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또한 소자본으로 샘플만 제작하여 스토리텔링을 하면 되기 때문에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뛰어난 아이디어와 제품을 가지고 있지만, 어설프다면 스토리텔링으로 뛰어드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스토리텔링이 어설프다면 투자자들의 동의나 공감을 얻기 어렵고 이로 인해 결과는 당연히 저조할 것이다. 그러한 틈을 이용해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갈취하여 완벽한 스토리텔링으로 좋은 결과물을 끌어내게 될 것이다.

 

스토리 펀딩을 진행하기 전 자신의 제품에 대한 타겟층 분석, 자신에게 잘맞는 플랫폼 선택, 스토리텔링 등 고려해야하는 점이 상당히 많다. 나는 스토리텔링 전문가로써 스토리 펀딩의 활성화를 위해 스토리텔링 방법과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꾸준히 써 나아갈 것이다.

 

지금 나의 포스팅이 미래의 대기업의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컨설팅을 원한다면 아래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컨설팅 및 강의 문의 = http://pf.kakao.com/_zzxaPj/chat

 

※ 본 저작물의 무단 전제 및 재배포를 금지하며, 무단 사용 시 관련 법에 의거하여 처벌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