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인터뷰]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생각전문도서 저자 멘토위더스코리아 이주현 대표,

작성일 : 2017-07-14 17:13 작성자 : 최용구 기자

. 이주현 작가님 간단한 소개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어려서부터 선생님이 되고 싶었어요. 물론 학교 선생님이 되지는 않았지만 제가 교육을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에요. 20대에 꾸었던 꿈이 있지요. 바로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하는 사람이지요. 늘 그래왔어요. 이주현이라는 사람은 교육을 할 때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늘 꿈을 꾸며 지금까지 달려왔고 그 꿈을 열정이라는 에너지가 용기 북돋았지요. 꿈과 열정 없이는 이주현이라는 사람을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 작가님의 현재 근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멘토위더스코리아 관련 내용도 좋습니다)

현재 멘토위더스코리아 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멘토위더스코리아의 멘토는 두가지의 의미가 있어요. 대한민국의 아이들을 위한 멘토를 통한 가치교육 그리고 꿈꾸는 어른들을 위한 드림멘토. 열심히 살아 온 내가 진정한 행복을 통해 누군가의 멘토가 되어 그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것이지요. 멘토위더스 코리아는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이 진정으로 자신을 위한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는 곳이랍니다.

 

 

. 작가님 책을 쓰시게 된 계기

사실 대학을 졸업하면서 영재아이들의 언어 선생님이었어요. 그때 들었던 생각이 더 많은 아이들을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하고 싶다는 것이었어요. 그 후 연구하고 공부한 것들을 통해 많은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냈지만 실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는 너무 차이가 많이 났어요. 그래도 확실한 것은 아이들의 생각의 시야를 넓혀 주는 교육, 생각을 자유롭게 해 주는 교육데 대한 믿음이 있어 계속해서 연구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했었지요. 그런데 현장에서 보는 너무 많은 아이들이 생각이라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웠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생각에 대한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부모님들이 내 아이의 생각에 대해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을 쓰게 되었지요.

 

 

. 삶의 멘토 또는 터닝 포인트 주요 일화(키워드)

제가 기억하는 유년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면 참 행복한 순간도 많았지만 힘들었던 순간도 있었어요. 그것은 그 누구의 삶이나 다 같겠지요. 후회라는 말을 싫어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늘 최선을 다하면서 살았어요. 하지만 그래도 정말 힘든 순간에는 붙잡고 싶은 무엇이 있었지요. 지금 생각해 보면 그것이 제게는 책이었어요. 누군가와 이야기를 해도 결국 모든 열쇠는 내 안에 있는 것을 너무 잘 알았기에 스스로 답을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때마다 찾았던 것은 책. 그래서 제 지금까지의 삶을 놓고 본다면 멘토는 책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제 삶의 기억 중에 아주 소중한 분이 계세요. 여고시절 국어 선생님이시지요. 선생님께서 문학에 관심 많고 전공도 그쪽으로 생각하고 있는 저를 참 많이 아껴주셨어요. 하지만 말씀은 얼마나 무섭게 많이 하셨는지 몰라요.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들었던 많은 말씀들이 살면서 한 번씩 기억나곤 해요. 또 학교 교지에 실릴 무가巫歌연구에 대한 글을 선생님이 지도해 주셨는데 힘들었지만 너무 소중한 기억이에요. 어쩌면 그때부터였을지 모르겠어요. 글에 대한 매력을 직접적으로 느꼈던 경험이었으니까요. 그래서 작가의 꿈을 지닌 채로 살았어요. 하지만 책을 쓰고 난 후 작가가 되었지요.

 

어쩌면 지금까지의 삶 중에 가장 큰 일은 책을 쓴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책은 제게 큰 의미였어요. 진정으로 나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거든요. 원고를 쓰는 동안 참 많은 눈물을 흘렸어요. 그 눈물은 내가 기억하고 있는 모든 삶의 조각들이 다시한번 맞춰지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그냥 자라듯 커 온 내가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보는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어쩌면 나를 위해 한 일 중에 가장 잘 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요. 책을 쓰면서 참 많은 변화들이 있었어요. 내면의 나를 만나게 되니 나와 정말 소통하는 일이 가능해졌다고 할까요? 내면의 나를 만나고 나니 이제 무엇이든 가능할 것 같은 생각도 든답니다.

 

 

. 작가로서의 활동 철학

<내 아이를 위한 생각수업>은 대한민국에서 생각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부모님, 그리고 생각을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서였어요. 곧 출간 예정인 <맛있는 생각수업>은 생각에 대한 이론을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전책이지요. 그리고 준비중인 다음 책은 대한민국의 엄마로 살아가는 여자들을 위한 책이지요. 오랫동안 교육을 한 사람이기에 대한민국의 미래인 아이들에 대한 메시지를 주고 싶어 작가로서의 삶을 시작했어요. 아이들을 시작으로 엄마를 위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그리고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를 전하고 싶고 나아가 꿈을 간절히 바라는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를 책에 담고 싶어요. 그것은 결국 멘토위더스 코리아의 목표이기도 한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기도 해요. 아름다운 우리들의 삶이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향후 계획 및 기타 질의 내용

 

- 취미 활동, 또는 이외의 활동 영역

 

대한민국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요. 아이들에게 전할 수 있는 가치교육을 위해서 크고 작은 것들을 준비중이에요. 행복한 자신을 바라는 사람들을 위해 메신저로서의 삶을 사는 것이 제 삶의 이유라는 생각을 해요. 행복한 로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도록 발로 뛰겠습니다. 더불어 제가 책을 쓰면서 느꼈던 변화들을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어요. 그래서 함께 책쓰기 과정도 준비하고 있어요. 꿈을 꾸며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또 그들이 누군가에게 희망이라는 이름이 될 수 있었으면 해요.

 

- 향후 계획

 

아이들의 생각을 키울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입니다. 생각이 즐거운 대한민국의 아이들이었으면 해요.

아이들을 키우는데 있어 행복한 엄마를 위한 프로그램 역시 준비되고 있습니다. 이미 강연을 통해 엄마들을 만나고 있어요. 엄마들이 아이들을 키우면서 알았으면 하는 것들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할 예정입니다.

꿈을 찾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드림디자인 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입니다. 진지하게 꿈에 대한 고민을 하는 건강한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기대합니다.

꿈을 이루어가는 어른들을 위한 계획도 있답니다. 평범한 우리들의 열정적인 삶의 스토리가 담길 프로그램입니다.

지금부터 멘토위더스코리아의 모든 소식은 대한민국 우리들의,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우리들에 의한, 대한민국의 미래인 우리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생각만 해도 행복한 이 계획들을 차근차근 선보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