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HOME > 뉴스 > 핫이슈

핸드토이 열풍의 가운데에 선 피젯스피너

작성일 : 2017-06-12 15:12 작성자 : 유회중 기자

 

 

핸드토이인 피젯스피너는 불안감을 해소하거나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는 집중력 향상, 주의력 상승에 도움을 주고 노인들에게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와 함께 틱 장애, 치매를 예방하는 외국 사례도 보도되고 있다. 

피젯스피너는 1997년 처음 미국에서 특허를 받았으며 금연에도 도움이 된다. 피젯스피너의 중독성은 회전체가 돌아가는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회전축을 안정되게 유지하는 ‘자이로 효과’에서 나온다고 발표했다. 또한 포브스지는 2017년도에 유행할 사무실 키덜트 장난감으로 선정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지친 현대인들에게 일종의 놀이 문화로 휴식을 주는 단순한 장난감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의 저변으로 넓히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 사이에서도 알려지고 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성북구에 거주중인 최씨는 “손톱을 물어뜯거나 손발을 자주 꼼지락거리는 아이들에게 스마트폰보다는 차라리 피젯스피너를 쥐어주는 것은 안정된 자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 같다”라며 “우리가 학교 공부시간이나 회의시간에 연필이나 볼펜을 돌리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라며 피젯스피너에 대해서 얘기했다.
 
최근에는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주머니나 가방에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피젯스피너를 볼 수 있다.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프젯스피너는 소재를 기술 방식별로 플라스틱, 메탈, 나무, 유리, 광경화성수지, 분말 등으로 제작하며 옥수수와 사탕수수 또는 고구마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지는 친환경 수지로 냄새가 나지 않으며 인체에 유해한 요소가 발생하지 않고 ABS에 비해 균열이나 수축이 별로 없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가운데 3D프린팅 전문기업 ㈜메카피아 노수황 대표는 “최근에 3D프린팅을 통하여 메카피젯스피너를 개발하였는데, 친환경 소재인 PLA(polylacticacid) 필라멘트를 사용해 비교적 안전하며 특히 피젯스피너의 중심에 사용하는 부품인 베어링 또한 값싼 저품질의 중국산이 아닌 국내의 전문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특별 주문제작으로 만들어진 질하규소 볼을 적용한 세라믹 베어링을 사용된다”고 전했다.
 
“보통 내부의 볼은 스테인리스볼, 스틸볼 등과 같은 금속을 사용하지만 이번에 사용한 베어링은 도자기류 재질로 특유의 경쾌한 소리가 인상적이며, 산업용은 가격 또한 수만원 이상 호가하는 특수 용도용 베어링으로 알려져 있지만 메탈, 황동, 알루미늄합금 등으로 제작된 키덜트용 피젯스피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라며 3D프린팅을 통한 피젯스피너의 장점을 덧붙였다. 

한편, ㈜메카피아는 한국적인 디자인의 피젯스피너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텀블벅 크라우드펀딩에서 후원에 성공하여 이달 30일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아이들과 키덜트들에게도 알려지고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피젯스피너 묘기나 입문자용으로 판매되고 있다. 제작된 제품은 네이버의 쇼핑몰 스토어팜 에서도 메카피아의 피젯스피너를 만날 수 있다.